IT

TCP 통신에서 속도 지연이 일어나는 이유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9. 1. 16:59
반응형

TCP 통신에서 속도 지연이 발생하면 네트워크가 느리거나 서버의 속도가 느려서 문제가 발생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실제로 그 부분에서 많은 문제가 발생하는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수신하는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어서 속도 지연이 발생하기도 한다.

TCP 통신시에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데이터(packet)를 frame을 통해 보내게 되는데 받은 데이터는 TCP segment에 저장된다.

수신한 클라이언트는 잘 받았다고 서버에 Ack를 보내게 되고 Ack를 받은 서버는 전송을 계속 하게 된다.

Ack를 받기 전 서버는 Wait을 하게 되는데 수신 클라이언트의 segment에 충분한 공간이 없을 때에도 wait을 하게 된다.

이를 위해 수신 클라이언트에서는 받은 데이터를 최우선적으로 TCP segment에서 프로그램의 메모리 영역으로 옮겨줘야 한다.

이게 느리게 처리되고 있다면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반응형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분투에서 파일/디렉토리 크기순으로 출력하기  (0) 2022.01.12